[한마디]"국민은 한 명이라도 희생돼선 안된다"
[관련글] 프레시안 기사: [밥&돈] 광우병엔 사전예방 원칙 적용해야
[관련글] 프레시안 기사: [인터뷰] 美 쇠고기 수입에 'No' 외친 日 가네코 교수
[관련글] 뷰스앤뉴스 기사: 日교수 "국민은 한 사람도 희생돼선 안된다"

-----

(전략)

☎ 손석희 / 진행 :
"한국과 미국의 협상결과를 보면 앞으로 미국에서 광우병 소가 발견돼도 국제수역사무국이 광우병 위험 통제국이라는 미국의 지위를 바꾸기 전까지는 수입중단을 할 수 없다, 이렇게 돼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 가네코 기요토시 / 도쿄대 의과대학 교수 :
"아까 말씀드렸듯이 국제수역사무국에 기준을 따르면 최저수준의 안전은 확보할 수 있을 겁니다. 그렇지만 국민은 단 한 명이라도 희생돼선 안 되는 것 아니겠습니까. 50명이나 100명을 희생시켜선 안 되겠다, 그런 관점으로 생각한다면 OIE에 기준을 따르면 될 거예요. 하지만 한 사람도 희생자를 내지 않겠다는 목표를 잡는다면 국제수역사무국의 기준은 믿을만한 것이 못됩니다."

(후략)

-----

아침에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전화 인터뷰에 응한 광우병 전문가 도쿄대 의대 가네코 기요토시(金子 淸俊, 48) 교수의 말. 그는 또 역학 기본 개념인, 발생 위험이 아무리 낮아도 노출 인구가 매우 많아지면 질병이 발생할 가능성은 높아짐을 지적하였다.

30개월 이상 미국산 소고기가 수입되기 시작한 날 이후 대한민국 국민은 거대한 지역사회 개입 연구 혹은 코호트 연구의 역학 연구 대상자가 된 셈이다. 연구(?) 참여에 동의한 사람이 없고, 연구 가설도 없고, 연구 책임자도 없고, 기관윤리위원회 심의도 안받았고(미국과 한국 정부 승인은 받았다!), 당연히 갖가지 문제가 발생했을 때 중단시킬 주체도 없으며, 가장 큰 문제는 이 연구가 언제 끝날지 모른다는 점이다. --;;; 30년 후쯤 '코호트 효과(cohort effect)'에 대한 역사적인 사례로 교과서에 기록되지는 않을지 관련 업계(?)에 종사하고 있는 한 사람으로서 수치스럽다.
by MCEscher | 2008/05/07 08:31 | 베껴두기 | 트랙백(1) | 덧글(5)
트랙백 주소 : http://azygos.egloos.com/tb/4341416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Tracked from Rainyvale in.. at 2008/05/13 07:35

제목 : 소고기 수입과 광우병, 이건 과학만의 영역이 아니다.
1. 미국에 사는, 소고기를 애호하는 공학자로서... 광우병 관련해서 미국 소고기 수입과 관련된 광우병의 위험도에 대한 대중의 우려에 대해 '과학적으로 근거가 없네', '확률이 매우 낮네', 더 나아가 '괴담이네'라고 2MB정부는 애써 평가절하 하려 하고 있고, 의사협회,과총 등의 일부 직능단체들까지 나서서 동조하고 있다. 특히 의사협회는 한달전의 자기네 입장까지 애매모호한 방법으로 얼버무리려 하고 있고... 나는 소고기를 아주아주 좋아하는데 ......more

Commented at 2008/05/07 19:53
비공개 덧글입니다.
Commented by 최용준 at 2008/05/09 18:42
몇몇 업계 분들과 함께 이번 예방의학회 때 알찬 세션을 한번 준비해 보시지요.
Commented by MCEscher at 2008/05/12 16:09
>비공개: 질병의 사회사에 대한 또 한 건의 좋은 사례를 만들어내는 셈이지요. 맞아요, 능력이 없어요, 보건정책관리 분야에는 쟁쟁한 선배들이 포진하고 있지만, 예방의학에서도 기초에 해당하는 감염병 역학 분야에는 전문성과 순발력을 동시에 갖춘 선배가 거의 안보이네요. --;;;

>최용준: 그렇지 않아도 환경보건 분야 교수님들께서 물밑 작업을 하고 계시는데 어떻게 갖춰질지는 저도 잘 모르겠네요. 그보다 과연 이 사태가 늦가을까지 동력을 유지하고 갈 수 있을까요? 자칫 또 뒷북치는 일이 될 가능성이 높아보여서요. --;;;
Commented by 최용준 at 2008/05/13 22:16
뒷북을 제대로 치는 것이 공부하는 사람들의 할 일 중 하나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뒷북조차 아예 치지 않거나 어설프게 뒷북을 치는 게 오히려 더 큰 문제가 아니었을까요. 학자들이 실천을 이끌 수는 없지만, 성찰과 마무리는 온전히 그들의 몫이라 생각합니다.
Commented by MCEscher at 2008/05/14 13:06
>최용준: 말씀이 전적으로 옳습니다. 제가 괜한 투정부렸네요. ^^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